Special 1
“시장을 살릴 다양성은 함께 확보해야 한다”
2024 한국영화 결산 - 산업
- 참석자
- 김유진 플러스엠엔터테인먼트 콘텐트본부장, 김재중 무비락 대표, 김태원 넷플릭스코리아 디렉터,
윤하 영화진흥위원회 정책개발팀장, 이승훈 KC벤처스 이사, 황재현 CJ CGV 전략지원담당
- 진행
- 김혜선(웹매거진 한국영화 편집장)
- 사진
- 이승재 한국경제매거진 기자
Special 1
2024 한국영화 결산 - 산업
2024년 한국영화 박스오피스 1~10위를 살펴보면 텐트폴 영화는 없지만 리메이크와 속편이 많았다. 외화든 한국영화든 관객들이 속편 영화를 많이 찾았고. 이런 추세에 대해 어떻게 분석하고 있나?
우리 회사가 리메이크를 많이 하고 있다.(웃음) 2024년 개봉한 영화 두 편(<파일럿> <청설>)이 공교롭게도 다 리메이크였다. 부끄러운 표현이지만, 영화 시장이 줄어든 상황에서 오리지널 영화를 만드는 게 생각보다 어렵다. 돌파구를 찾기 쉽지 않다. 그렇다고 리메이크나 속편이 오리지널 영화를 만드는 것보다 쉽냐면 그것도 아니다. 어떤 경우에도 이야기의 완성도가 우선이다. 하지만 이미 원작 영화가 검증되어 있다면 오리지널 영화 시나리오를 쓰는 것보다는 속도가 빠를 수 있다.
오리지널 영화의 경우 기획 기간이 길어지기 쉽고,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시장에서 크게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전후로 관객들의 영화 소비 패턴에 큰 변화가 있기 때문에 기획에 소요되는 시간이 적게 투입되는 영화들이 많이 만들어지는 경향이 있다. 2024년 특히 이런 경향이 강했다. 그래도 리메이크 영화를 제작하고 개봉해보니, 오리지널 영화를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은 든다.
2024년은 <히든페이스> <청설>처럼 원작하고 조금 다르게 각색한 리메이크 영화들이 관객들의 기대치를 충족시키며 흥행하고 있다. 속편은 상대적으로 사전 인지도 측면이나 전편이 검증된 측면에서 유리하다. 하지만 관객들의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더 큰 실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조커: 폴리 아 되>가 그런 경우다. 안정적으로만 속편을 제작하기보다는, 관객들도 새롭고 신선한 작품들을 보고 싶어 한다는 걸 기억할 필요가 있다. <범죄도시4>처럼 관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면서 시리즈물을 만들어 간 사례도 있지 않나. 결국은 속편이든 리메이크든 오리지널이든, 관객 눈높이에 맞게 새로운 신선함을 제공해줄 수 있는 콘텐츠가 흥행한다.
2024년은 <히든페이스> <청설>처럼 원작하고 조금 다르게 각색한 리메이크 영화들이 관객들의 기대치를 충족시키며 흥행하고 있다. 속편은 상대적으로 사전 인지도 측면이나 전편이 검증된 측면에서 유리하다. 하지만 관객들의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더 큰 실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조커: 폴리 아 되>가 그런 경우다. 안정적으로만 속편을 제작하기보다는, 관객들도 새롭고 신선한 작품들을 보고 싶어 한다는 걸 기억할 필요가 있다. <범죄도시4>처럼 관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면서 시리즈물을 만들어 간 사례도 있지 않나. 결국은 속편이든 리메이크든 오리지널이든, 관객 눈높이에 맞게 새로운 신선함을 제공해줄 수 있는 콘텐츠가 흥행한다.
속편이나 리메이크 영화는 영화가 산업화되면서 나타나는 비즈니스 특성이다. 개인적으로는 코로나19 이후 관객의 트렌드 변화를 정확하게 잡아내지 못해서 이렇게 된 측면이 크다고 생각한다. 특히 최동훈 감독의 <외계+인> 등 ‘흥행보증수표’라고 불렸던 몇몇 감독들의 영화가 잘 안 되다 보니까 조금 더 안전한 기획으로 가면서 속편이나 리메이크 작품이 많아진 경향도 있다고 본다.
속편이나 리메이크 영화는 영화가 산업화되면서 나타나는 비즈니스 특성이다. 개인적으로는 코로나19 이후 관객의 트렌드 변화를 정확하게 잡아내지 못해서 이렇게 된 측면이 크다고 생각한다. 특히 최동훈 감독의 <외계+인> 등 ‘흥행보증수표’라고 불렸던 몇몇 감독들의 영화가 잘 안 되다 보니까 조금 더 안전한 기획으로 가면서 속편이나 리메이크 작품이 많아진 경향도 있다고 본다.
관객들이 속편을 관람할 때는 그냥 가지 않는다. 보다 재미있는 관람을 위해서 전편을 다시 보기, 즉 복습을 하고 가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기대를 높이는 좋은 속편이 나오는 건 산업 내에서도 긍정적이다. 그렇다면 2024년 극장에서 개봉한 한국영화의 이런 특성과 달리, OTT에서 흥행하는 영화들만의 특징도 있나?
OTT 영화에 대한 기대치가 다른 건 사실이다. 2024년 <황야> <로기완> <무도실무관> <크로스> <전란> 등 넷플릭스 한국영화를 공개해보니, 우리 구독자들이 OTT, 소위 안방극장에서 갖는 영화에 대한 기대치가 극장과 다르다는 것을 느꼈다. 관객은 극장에서 영화적인 ‘쾌감’을 원하고 비용과 시간을 들였을 때 얻을 수 있는 가치, 즉 ‘가심비’를 우선시한다. 그런데 넷플릭스에선 <황야> <무도실무관> <크로스> 같은 영화들이 기대 이상으로 잘되었다. 업계에서 보면 영화적 쾌감은 강하지 않은 기획영화로 보일 수도 있는데, 구독자들이 OTT에서 영화를 소비하는 프레임이 확실히 다르다는 얘기다. 금요일이나 주말에 집에서 2시간 정도 각 잡지 않고 편하게 소비할 수 있는 목적으로 영화를 선택한다. 이런 넷플릭스 내부 경험을 바탕으로, 소위 말하는 기획영화나 팝콘 무비에 대한 투자를 늘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
OTT 영화에 대한 기대치가 다른 건 사실이다. 2024년 <황야> <로기완> <무도실무관> <크로스> <전란> 등 넷플릭스 한국영화를 공개해보니, 우리 구독자들이 OTT, 소위 안방극장에서 갖는 영화에 대한 기대치가 극장과 다르다는 것을 느꼈다. 관객은 극장에서 영화적인 ‘쾌감’을 원하고 비용과 시간을 들였을 때 얻을 수 있는 가치, 즉 ‘가심비’를 우선시한다. 그런데 넷플릭스에선 <황야> <무도실무관> <크로스> 같은 영화들이 기대 이상으로 잘되었다. 업계에서 보면 영화적 쾌감은 강하지 않은 기획영화로 보일 수도 있는데, 구독자들이 OTT에서 영화를 소비하는 프레임이 확실히 다르다는 얘기다. 금요일이나 주말에 집에서 2시간 정도 각 잡지 않고 편하게 소비할 수 있는 목적으로 영화를 선택한다. 이런 넷플릭스 내부 경험을 바탕으로, 소위 말하는 기획영화나 팝콘 무비에 대한 투자를 늘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
2024년 개봉한 한국영화는 오컬트, 호러 코미디, 재난영화, 가족영화, 코미디, 범죄 스릴러, 청춘물, 애니메이션 등 장르적 다양성을 보여주긴 했다. 대부분 팬데믹 이전에 기획되어서 이후로 제작된 영화들이 개봉한 영향도 있을 것이다. 실질적으로 한국영화가 장르적 다양성을 갖췄다고 할 수 있을까?
표본이 작다. 제작 편수가 너무 작아서 다양성을 갖췄다고 말하기가 어렵다. 한 편이 한 장르를 대표하는 상황이다.
OTT의 영향으로 시리즈물에서는 분명 다양성이 높아지고 있다. 극장 영화로만 한정하자면 다양성을 갖췄다고 보기 어렵다. 어떤 산업이든 침체기에 다양성 갖추기는 어렵지 않나. 다만 한국영화가 노력하는 모습이 있기 때문에 2024년 다양해 보이는 라인업이 구성되었다고 본다. 아무래도 2024년 플러스엠이 다양한 영화들을 가장 많이 선보인 것 같긴 하다. <탈주> <리볼버> <대도시의 사랑법> <청설> 등. 6월에는 저예산 영화 <카브리올레>도 배급했다. 이런 다양성에 대한 시도는 잃지 말아야 할 부분이다.
OTT의 영향으로 시리즈물에서는 분명 다양성이 높아지고 있다. 극장 영화로만 한정하자면 다양성을 갖췄다고 보기 어렵다. 어떤 산업이든 침체기에 다양성 갖추기는 어렵지 않나. 다만 한국영화가 노력하는 모습이 있기 때문에 2024년 다양해 보이는 라인업이 구성되었다고 본다. 아무래도 2024년 플러스엠이 다양한 영화들을 가장 많이 선보인 것 같긴 하다. <탈주> <리볼버> <대도시의 사랑법> <청설> 등. 6월에는 저예산 영화 <카브리올레>도 배급했다. 이런 다양성에 대한 시도는 잃지 말아야 할 부분이다.
관객들의 취향이 확실히 세분화되고 있다. <파묘> <탈주> <핸섬가이즈> <파일럿> <청설> <히든페이스> <소방관> 등은 다 다른 장르의 영화였다. 관객들의 달라진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새로운 시도들은 지속될 거다.
개봉 라인업에서 주를 이루는 작품들은 사이클이 있다. 로맨스영화가 약 2년 동안 안 되었다면 어느 순간 로맨스영화가 주를 이루는 시기가 온다. 한동안 ‘재난영화이면서 감동 실화를 다룬’ 한국영화가 없었는데 2024년 <소방관>이 개봉했다. 이런 사이클에 맞춰 적재적소에 영화를 배급하면 다양성도 확장될 수 있을 것이다.
관객들의 취향이 세분화되는 트렌드는 분명하다. 그러나 가장 어려운 것은 코로나19 이후의 관객 트렌드를 찾는 것이다. 나도 처음엔 극장과 OTT에서 흥행하는 영화들이 구분되어 있고, 극장에서는 큰 쾌감을 주는 영화들만 본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세그먼트화된 관객들을 타깃으로 해 100만, 200만 정도의 흥행 성적을 내는 영화들이 분명 나와주고 있다. 이 영화들이 반드시 극장에서만 봐야 할 정도로 영화적 쾌감이 큰 영화들인가? 꼭 그렇지는 않다. 즉, 관객은 ‘자기 취향과 성향에 맞는 영화’를 보기 위해 극장에 가는 것 같다. 정확히 어떤 것이 트렌드라고 말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영화계의 시행착오과 관객의 세그먼트화가 장르적 다양성에 대한 착시를 준 게 아닐까. 이런 지점들을 파악하면서 시행착오를 겪는 기간은 2024년과 2025년까지였으면 한다. 더 이상 길어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래서 영진위도 2025년에 대대적인 관객 트렌드를 조사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이후 세분화된 관객 트렌드와 연결해서 극장도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팬덤 문화를 적극 수용하고 특정 타깃을 겨냥하는 공연 실황 영화 상영, 단독 개봉, 특수 상영, 숏폼 영화(<밤낚시> <4분 44초> 등) 상영 등등. 이런 상황을 어떻게 바라보나?
단독 개봉은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율을 내기 위한 배급사의 전략적 선택에 가깝다. 코로나19 이후 어려워진 영화 업계의 현실을 보여주는 단면이다. 특별관 상영은 극장에서만 즐길 수 있는 4DX, 스크린X 등을 함께 경험하는 문화생활의 연장선으로 본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역할이 커지면서 입소문의 영향도 중요해지고 있다. 데이터만 봐도 1주 차보다 2주 차에 관객이 더 많아지는 현상, N차 관람도 큰 트렌드다. 내가 좋았던 영화는 반복적으로 찾으면서 또 다른 경험을 즐긴다. 또한 놀이문화로서, 즐겁게 문화를 즐기겠다는 취지하에 영화를 본다. <서울의 봄>의 심박수 챌린지 마케팅이 영화를 놀이로 접근하는 젊은 세대의 공감을 잘 이끌어내면서 색다른 경험을 선사한 대표적 사례다. 유명 배우들이나 감독만 내세워서 기존의 마케팅을 반복하는 경우는 영화에 대한 기대가 충족되지 않으면 관객이 오히려 더 줄어드는 현상이 보인다. “극장에서 보면 더 좋다”는 인식이 생길 수 있도록 극장 측도 기술 투자를 지속해야 하고, 세분화되고 달라진 고객의 니즈와 취향을 충족시켜줄 숏폼 콘텐츠나 공연 실황 영화 등의 새로운 콘텐츠 발굴과 시도를 신경 쓰려고 한다.
레거시 매체나 오피니언 리더들의 평가는 여전히 영향력이 있지만, 지금 관객들은 자신과 눈높이가 비슷한 이들의 의견을 더 중시하는 경향이 강하다. 젊은 층일수록 더욱 그렇다. 아무리 유명 평론가나 기자가 좋은 영화라고 평을 해도 관객 평가가 좋지 않으면 끌리지 않는다. 다른 일반 관객의 반응을 보고, 영화를 봤을 때 내가 느끼는 동질감을 더 중요시한다. 영화를 보고 난 후의 감정을 집단적으로 공유하고, 생각의 흐름까지도 같이 한다. 이게 장단점이 있다. 긍정적으로 작용할 경우 투자배급사들의 기대치를 넘는 호평은 물론, 큰 수익까지 얻을 수 있다. 반대로 일반 관객들에게 악평을 얻으면 아무리 홍보마케팅(P&A) 비용을 쏟아 부으며 홍보를 해도 끝까지 고전을 면치 못하는 상황들이 벌어진다. 결과적으로 관객들에게 ‘호감’을 줘서 어떤 트렌드까지 만들 수 있는 작품을 내놓아야 한다는 건데, 이건 절대 쉽지 않다. 어찌되었든 사회 전반적인 동향이 작품 속에 묻어날 수 있게끔 만드는 이들이 노력할 필요가 있다.
극장의 활로 모색과 관련해서 플러스엠도 콘텐츠 제작을 하고 있다. 공연 실황 영화인 <마이 샤이니 월드>를 메가박스에서 단독 개봉한 바 있다. 우리로서는 새로운 시도였다. 이를 통해 기존의 영화 사이드에서 접하지 못했던 새로운 트렌드가 있는 시장을 발견할 수 있었다. 라이프 콘텐츠 제작은 영화에 한정되었던 생각의 틀을 깨고 확장의 필요성을 확실히 느낀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메가박스에서 뮤지컬 영화 <엘리자벳:더 뮤지컬 라이브>을 단독 상영했다. 상당히 성적이 좋기에 궁금해서 보러 갔다. 관객들이 뮤지컬 넘버를 다 같이 따라 부르고 있었다. 뮤지컬 티켓이 10만 원대인데, 영화 티켓 1만 7000원으로 가성비를 실현하는 모습을 보면서 관객이 이런 능동적인 참여를 필요로 한다는 것도 깨달았다. 작품을 투자할 때도 관객의 이런 성향을 반영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넷플릭스는 2024년 오리지널 한국영화 5편, 오리지널 시리즈 15편 정도를 선보였다. 예능까지 더하면 30편 정도 된다. 거의 매주 신작 나오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영화처럼 한두 달 공들이는 게 아니라 론칭 2, 3주 전에 홍보하고, 공개하고 다시 다른 콘텐츠로 넘어가긴 한다. 여기서 입소문의 힘이 적지 않다. 극장보다 더 타격을 입을 때도 있다. 내부적으로 그 점을 유의미하게 보고 있다.
이전까지는 여초 사이트나 남초 사이트에 대한 것을 전혀 모르고 있다가, 2024년 영화 2편을 개봉하면서 이 사이트들을 매일 체크하게 되었다. 10자 이내로 영화를 평가하는데, 어떤 평가 글이 게재되면 그 밑에 이 글에 동조하는 댓글이 달린다. 영화를 보지 않은 이들이 이 글들을 자신의 평으로 삼고 소비한다. ‘그 영화 재미없대’가 아니라 ‘그 영화 재미없어’가 되는 것이다.
입소문은 극장 티켓 가격의 문제와도 연결된다. 예전과 달리 높아진 가격 때문에 관객이 여러 편의 영화를 볼 수 없다.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 자신이 선택한 영화에 만족하지 못했을 때 ‘비용 대비 시간’을 낭비했다는 생각으로 화가 나서 댓글을 쓰는 경우도 많다. 그럴 때 마케팅 면에서 중요 스포일러가 되는 부분들이 노출되면서 무너지는 영화들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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